행사소개

세계지식포럼

세계지식포럼은 1997년 아시아 금융위기를 겪은 후, 창조적 지식 국가 대전환을 목표로 2년여 간의 준비를 거쳐 2000년 10월에 출범했습니다. 그동안 세계지식포럼은 지식 공유를 통한 지식 격차 해소와 균형 잡힌 글로벌 경제 성장 및 번영을 논의하는 자리를 제공해왔습니다.

‘지식으로 새 천년, 새 틀을 짜다’라는 주제로 첫 포럼이 열린 이후, 지금까지 6,058명의 글로벌 연사와 6만 6022명의 청중이 참여하며 세계지식포럼은 명실상부한 지구촌 최대의 지식 축제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조지 W. 부시 제43대 미국 대통령, 테리사 메이 제76대 영국 총리, 니콜라 사르코지 제23대 프랑스 대통령, 게르하르트 슈뢰더 제7대 독일 총리 등 국가 정상들,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래리 엘리슨 오라클 회장, 샘 올트먼 오픈AI CEO, 조지 소로스 소로스펀드 회장 등 기업인, 그리고 래리 서머스, 폴 크루그먼, 마이클 포터, 그레고리 맨큐 등 석학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세계의 미래를 고민했습니다.

올해 26회를 맞는 세계지식포럼은 9월 9일(화)부터 11일(목)까지 장충아레나와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제26회 세계지식포럼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2025년 6월경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세계지식포럼 BI

세계지식포럼의 새로운 로고는 아시아뿐 아니라 전 세계의 다양한 영역의 지식을 가장 높은 곳에서 가장 깊은 곳까지 아우른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로고마크

로고마크

Grid/Clear Space

  • 로고마크를 올바르게 전달하기 위해 최소한의 보호공간이 필요합니다.
  • 반드시 공간규정에 따른 충분한 Clear Space를 확보하여 어떠한 요소도 침범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로고마크

Wide Type

로고마크

Wide Type/Clear Space

세계지식포럼

칼라

  • 세계지식포럼 로고마크의 색상은 미래에 대한 개척정신과 과거로부터 이어지는 정통성을 표현한 것입니다.
  • 지식공유를 통한 세계 공통의 가치 추구라는 단단한 의지를 붉은색에 담았습니다.
  • 세계지식포럼 로고마크 사용 시 절대 임의로 변경할 수 없으며 색상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지붕이 소개

지붕이는 지식과 부엉이의 합성어(지식 부엉이)로 매일경제 세계지식포럼을 대표하는 캐릭터입니다.

지구로부터 200억 광년 떨어진 지식 행성에서 우주선을 타고 태양계 탐험 중 서울 남산한옥마을 타임캡슐로 불시착했습니다. 이 후 지구의 자본주의룰을 본능적으로 깨닫고 한옥마을 가장 가까운 회사인 매일경제신문의 세계지식포럼 사무국 인턴으로 취직했습니다. 아직은 지구의 모든 것이 낯설지만 전 우주적 지식 크리에이터를 꿈꾸며, 지구에 차츰 적응해 가고 있습니다.

지붕이의 지구적응기 영상은 세계지식포럼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현재는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길을 걷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전하는 지붕이살롱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